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에 좋은 음식 BEST6

by 랭킹닷컴 2020. 9. 21.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6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6에 대해 알아보자 합니다.

 

지난번 글에서 당뇨에 나쁜 음식 Best 6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당뇨에 좋은 과일 Bes 4

 

당뇨에 좋은 과일 Best 4

당뇨에 좋은 과일 Best 4 안녕하세요 랭킹닷컴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과일과 나쁜과일 Best 4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아래 보이는 사과, 포도, 그리고 복숭아 중 혈당을 가장 빨

ageducate.org

당뇨에 나쁜 음식 Best 6

 

당뇨에 나쁜 음식 BEST6

당뇨에 나쁜 음식 Best 6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당뇨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6 당뇨에 좋은 과일 Best 4 그 전에! 당뇨병이란 무엇일까요? 당뇨병이란 인

ageducate.org

 

 

나쁜음식이 있으면 좋은 음식도 있기 마련이겠죠?

 

우선 좋은 음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기 전에 당뇨병에 영향을 미치는 포도당과 인슐린, 그리고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유전인 경우와 고혈당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경우 발생하는데요. 포도당은 몸에 좋은 역할을 하나 모든지 과하면 좋지 않듯이 당수치 또한 높으면 좋지 안습니다. 이때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인슐린인데요.

 

 

인슐린이란 무엇일까요?

 

인슐린은 혈당이 높아지면 포도당을 세포나 근육 등으로 이동시켜 혈 중 당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포도당은 세포나 근육, 또는 지방에 필요한 요소로 몸에 필수 영양소입니다. 다만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과다 섭취할 경우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당뇨병이란 무엇일까요?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당뇨병의 증상은 물을 많이 마시게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체중이 빠지며, 오랜 기간 고혈당이 지속되면 여러 합병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 신기능장애, 신경병증(저림, 통증)입니다.

 

당뇨병은 제1형과 제 2형으로 구분됩니다.

 

1형은 몸에서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며, 2형은 인슐린이 정상 분비가 되나 환경적인 원인(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당뇨병과 그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면서 당뇨병의 심각성에 대해 어느정도 인지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당뇨는 젊은 나이에도 걸리는 병이 되어버렸는데요.

 

걸린사람의 문제가 아닌 다 같이 예방해야하는 질병이 되어버렸습니다.

 

자 이제 그럼 본격적으로 당뇨병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땅콩

 

땅콩은 당뇨뿐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견과류 종류인 땅콩은 칼로리가 낮고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또한,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혈당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피로회복, 치매, 예방, 두뇌 발달에도 좋아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인기 있는 식품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통밀과 현미

 

통밀과 현미는 섬유질이 많아 흡수 속도가 느려 소화를 촉진시키기 떄문에 당뇨 이외 심장병과 암 발병률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지난번 당뇨에 나쁜음식을 소개해 드리는 글에서 백미가 혈당상승시키는 음식이라고 알려 드렸는데요, 백미보다는 현미나 통밀을 드시는 것이 당뇨에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식초

 

식초에는 아세트산(초산)이라는 성분있는데, 아세트산은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때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당 대사의 개선 효과는 식사 직전에 먹을 때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렇다고 무조건 많이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약 10g, 당뇨병 환자는 50g내에서 먹었을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양파

 

양파를 자르면 코를 쏘는 독특한 냄새가 나는데, 이는 사이클로알린과 이소알린이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은 인슐린이 혈중 포도당을 세포로 받아들이는 작용을 촉진하는 기능을 통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 조절이 목적이라면 양파는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양파에는 인슐린 작용을 보조하는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양파를 섭취해도 인슐린 자체의 분비량은 늘어나지 않지만, 분비된 인슐린의 작용을 촉진하믈 혈당 수치가 낮아집니다.

 

또한, 양파에 풍부한 퀘르세틴 성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각종 혈관 질환과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일반적으로 고향당일수록 각종 혈관 질환의 위험에 노출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양파를 적극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양배추

 

양배추는 흔히 위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혈당 조절에도 도움 되는 식품입니다.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아 식전에 먹으면 혈당의 급상승을 막아줍니다.  혈당을 위해 양배추를 드시는 것이라면 생으로 먹는 것이 삶아 먹는 것 보다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 속 식이섬유는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위나 장 벽에 달라붙어 이후에 섭취되는 밥이나 반찬에 포함된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돼지감자

 

돼지 감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채소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이눌린 성분은 소화 습수 속도가 느려 여타 식품에 비해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킨다는 특성 상,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정도인데요.

 

하지만 이눌린 성분은 단순히 혈당을 느리게 상승시키는 정도에 그칠 뿐, 인슐린 처럼 혈당을 직접적으로 조절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천연 인슐린이라는 표현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돼지감자 역시 엄연히 탄수화물 식품이므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혈당이 상승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한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두고 미리 건강을 챙기시는 것도 좋겠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