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에서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 2편

by 랭킹닷컴 2020. 9. 21.

집에서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 2편

 

 

 

 

 

 

오늘은 집에서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지만 키울 여럭이 안 되거나 반려동물을 키울 수 없는 집이라면 아쉬움이 남을 수 밖에 없을거예요.

 

하지만 열대어는 다른 반려동물에 비해 손도 덜 가고 무엇보다 협소한 공간에서 키울 수 있으며, 주변 이웃에게 피해가 없다는 큰 장점이 있어요!

 

그렇지만 모든 열대어 종류가 키우기 쉬운 건 아니기 때문에 입문용으로 키우기 쉬운 열대어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늘은 그런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집에서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 2편

 

 

 

열대어 종류: "베타"

 

 

열대어 종류 중 싸움꾼이 있다? 바로 베타입니다.

 

베타는 희귀 열대어 중 하나였지만, 동남 아시아에 열대어 양식이 활발해지면서 마트에서도 종종 쉽게 접할 수 있어요.

 

판매되는 베타의 몸 길이는 약 5~7cm로 주로 단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느러미가 매우 화려하게 생겼어요.

 

평소에는 지느러미를 내리고 있지만, 싸울기 전에 지느러미를 새워 몸과 지느러미 빛깔이 선명해집니다.

 

베타를 따로 분리하여 판매하는 이유는 같은 베타끼리 합사할 경우 서로를 공격하기 때문인데요, 주로 수컷끼리 다툼이 일어나니 가능하면 분리해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는 초보들도 키우기 쉬운 어종 중 하나인데요.

 

베타는 아가미 호흡과 폐호흡을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여과장치 없이도 키울 수 있는 어종입니다. 다만, 산소가 적은 물에서도 생존은 가능하나 결코 좋은 환경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물고기와 마찬가지로 좋은 환경을 마련해주면 더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베타도 구피와 마찬가지로 열대어종으로 온도를 유지해줄 수 있는 히터기가 필요합니다.

 

빠른 물살이 있는 어항에서는 지느러미가 큰 베타에게는 힘겨울 수 있습니다.

 

아까 언급한 대로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로 합사할 경우 한 녀석이 죽을때까지 싸우는 경향이 있어 되도록 합사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암컷과의 합사도 쉽지 않아 번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른 열대어와 마찬가지로 수컷이 암컷보다 더 화려한 지느러미와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경에 적응하거나 기분이 좋을 시 수면에 검품집을 짓게 되는데, 거품집이 두꺼워지면 암컷과 함사하여 번식할 준비를 마치게됩니다.

 

암컷이 알을 낳으면 분리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수컷이 알을 거품집에 붙여 알을 관리하는데 강한 공격성을 가진 면과 달리 부성애가 상당한 것 같습니다.

 

한번쯤 마트에서 봤을 열대어 베타 입양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열대어 종류: "네온테트라"

 

 

마지막으로 알아볼 열대어 종류는 네온테트라입니다.

 

네온테트라는 구피와 마찬가지로 국민 열대어로 불리며, 어느 수족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어종입니다.

 

무리를 지어 군영하는 모습이 매력이 있으며 몸이 반짝거려 조명에 비치는 그 모습이 아름다워 인기가 많은 거종입니다.

 

크기는 주로 4cm 정도까지 자라며 사육에 알맞은 온도는 25도 내외입니다. 따라서 네온테트라 역시 다른 열대어와 마찬가지로 온도조절장치를 설치해두면 보다 좋은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네온 테트라는 매우 활동적인 열대어로 물의 중간층에서 주로 헤엄칩니다.

 

키우기가 까다롭지 않아 웬만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모습을 보여주며, 성격이 사납지 않아 합사가 수월한 열대어입니다.

 

입양 비용이 저렴한 편으로 초보자에게 알맞은 열대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번식은 어두운 환경에서 수월한 편이며, 약산성의 물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용 어항을 따로 마련해주는 것이 좋으며, 적당한 수초는 번식에 도움이 돼요. 산란 후 24시간 내에 알에서 치어가 나오기 때문에 암컷이 알을 낳으면 부모와 알을 분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집에서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열대어를 키우기 전 숙지해야할 내용이 많습니다. 물잡이, Ph 종류에 따른 적절한 물고기 선정, 장비 등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지 않으면 소중히 키우던 물고기가 하루 아침에 아플 수 있어요.  그렇지만 처음에 적절한  환경을 제공만 해준다면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기대수명까지 애지중지 키운 물고기와 함께할 수 있어요.

 

작지만 많은 위로를 건내주는 열대어 하나 입양해보는 건 어떨까요?

 

 

 

키우기 쉬운 열대어 종류 1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