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국 전문대 순위

by 랭킹닷컴 2020. 10. 25.

전국 전문대 순위

 

 

 

안녕하세요!

 

랭킹닷컴입니다.

 

오늘은 2020 전국 전문대 순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 몇년 동안 일반적인 4년제 대학교 보다는 취업위주의 교육을 받는 전문대의 선호도가 올라가고 있는데요.

 

최근 COVID-19 여파로 많은 기업들이 채용인력을 아예 포기하거나 대폭 줄여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앞으로 취업의 최적화된 교육을 하는 전문대의 선호도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국에는 4년제 대학교도 그렇지만 전문대학교도 셀 수 없이 많은 걸 아실텐데요.

 

무분별한 대학 설립으로 선택의 폭은 넓어졌으나 대학생들을 돈벌이로 이용하는 부실 대학교도 그만큼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몇년 전부터 정부는 대학교 평가를 시작하여 적정 등급 이하의 대학교에 정부 지원을 줄이는 등의 불이익을 주면서 부실 대학교를 걸러내고 있으며, 동시에 학생들이 이 정보를 토대로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전문대를 고르는데 가장 주요한 요소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취업률과 선호도(인지도)인데요. 선호도는 곧 소문난 학교를 얘기합니다. 단순 취업률 뿐만 아니라 어느 곳에 취직했냐도 중요하기 때문이죠.

 

전문대학교는 취업 위주의 교육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취업률이 가장 주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나 모든 전문대에서는 전국 취업률 1위, 99% 취업률 등의 통계의 조작을 통해 지원자를 현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근거 없는 자체 기준에 따라 정해진 취업률 보다는 같은 조건에 따라 계산된 취업률을 참고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취업률에 따른 전문대 순위와 지원자 선호도에 따른 전문대 순위!

 

 

 

취업률에 따른 전문대 순위

(소수점 첫째 자리는 반올림 처리 하였습니다.)

순위 학교 취업률
[%]
1 농협대학교 96
2 춘해보건대학교 86
3 군산간호대학교 86
4 조선간호대학교 85
5 서울여자간호대학교 83
6 기독간호대학교 82
7 한국승강기대학교 82
8 영진전문대학교 81
9 경북보건대학교 80
10 한국폴리텍대학 80
11 거제대학교 80

 

 

 

 

위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소숫점에 의해 전문대 순위가 크게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년 순위가 크게 오르락 내리락 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1위를 차지한 농협 대학교 같은 경우는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전문대이며 농협 취직을 목표로 지원합니다.

 

과거에는 철도대와 쌍벽을 이루는 대학교였으나 철도대가 없어지고 한국교통대로 바뀌면서 요지부동 1위를 농협대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농협대를 나오게 되는 경우 대부분 농협 중앙회와 그 계열사로 취직하게 되니 취업률이 높을 수 밖에 없겠죠~?

 

꼭 수시와 정시 뿐만 아니라 편입으로도 많이 접근하니 목표로 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보다 여러가지 방법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위를 제외하면 보건대와 간호대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간호 및 보건인력 부족에 따른 결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한국폴리텍 대학은 늘 10위 권 안에 들어가는 대학교로 취업률의 변동성이 적은 대학교 같습니다.

 

 

 

지원자 선호도에 따른 전문대 순위

순위 학교 경쟁률
1 서울예술대학교 23.9
2 동아방송예술대학교 24.5
3 삼육보건대학교 19.5
4 동남보건대학교 18.3
5 서울여자간호대학교 17.7
6 명지전문대학교 17.2
7 연성대학교 17
8 동서울대학교 16.3
9 부천대학교 15.7
10 한국관광대학교 15.5
11 유한대학교 15

 

 

 

지원률에 따른 전문대 순위를 보면 1위와 2위를 예술대학교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원률에 따른 전문대 순위는 위에 정리한 취업률에 따른 순위표에 있는 대학교와 다소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취업의 양과 질의 차이, 그리고 특정 과의 쏠림현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취업률에 따른 순위에서 보건과 간호 계열의 전문대가 순위의 주를 이루는 것과 비교했을 때 지원률에 따른 전문대는 전공하는 과의 다양성 차이가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선택한다면 분명 금빛 미래는 보장되어 있을 것입니다.

 

모든 수험생들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