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장암 초기 증상 8 가지

by 랭킹닷컴 2020. 11. 15.

대장암 초기 증상 8 가지

 

 

 

안녕하세요, 랭킹닷컴입니다.

 

 

오늘은 한국인에게 감기 같이 발생하는 대장암 초기 승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결코 지나쳐서는 안 될 대장암 초기 증상 8 가지!

 

최근 10년간의 자료를 조사해보면 대장암 발병률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국립암센터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장암 발병률은 인구 10만명당 45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에 속합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대장암은 가장 치명적이고 위함한 형태의 암 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 빈도 또한, 전세계 전체 인구의 15% 정도가 대장암을 경험할 정도로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은 서구식 식생활의 변화로 대장암 발병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국 대장암은 위암을 넘어 남성암 순위 중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불명예죠..

 

대장암 초기 증상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대장암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갈까요?

 

 

대장암이란?

 

대장암이란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말한다.

우리가 음식을 먹게 되면 섭취된 음식물은 소화관을 거쳐 대변으로 배설된다. 우리 몸의 소화기관은 식도, 위, 소장, 대장으로 구분되는데 대장은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위이며 주로 수분 및 전해질의 흡수가 일어난다.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구분되고 결장은 다시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그리고 에스(S)결장으로 나누어지는데,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 직장암이라고 한다. 대략적인 대장의 각 부위 별 암 발생률은 맹장과 상행결장 25%, 횡행결장 15%, 하행결장 5%, S 결장 25%, 직장-S 결장 접합부 10%, 직장 20% 정도로 알려져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장암 [colorectal cance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자 그러면 지금부터 뚜렷한 자각증상을 느끼지 못해 놓치기 쉬운 대장암 초기 증상 8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1: 복통

 

 

일반적으로 복통, 소화불량 및 위장 질환은 많은 사람들에게 흔한 증상입니다.

 

그래서 복통을 무조건 대장암의 초기 증상으로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복통이 꾸준히 발생한다면 병원을 찾아 대장 내시경을 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2: 식욕저하 & 구토

 

 

대장암의 초기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은 식후 소화가 잘되지 않고 오심과 구토, 그리고 식욕저하 등이 나타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 소화불량으로 생기는 구토는 정상이며 금방 나아집니다.

 

그렇지만 구토가 계속 재발하거나 이유없이 재발한다면 대장암 증상을 음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3: 빈혈

 

 

빈혈을 겪는 사람들은 종종 심각한 피로와 전신 쇠약감을 경험합니다.

 

유전이나 철분 부족, 여성의 생리로 인해서도 발생하지만 대장암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가지 대장암 초기 증상과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장 종양이 커지면 출혈이 많아져 빈혈을 진단받기도 합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4: 설사, 변비, 대변의 변화

 

변비와 설사가 반복되거나 뱌변 횟수 증가, 잔변감, 점액이 많고 붉거나 검은색 변 등 대변과 배변습관에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대장암이 대장 왼쪽에 생기면 변이 가늘어지고 변이 딱딱해져 변을 보기 힘들어 진답니다.

 

대장암이 대장 오른쪽에 생기면 변이 묽은 편이라 종양이 많이 커지기 전까지는 특이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5: 만성피로, 의욕저하

 

 

암세포가 생기면 몸에 만성적인 피로감과 무기력증, 의욕저하가 나타납니다.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6 : 체중감소

 

건강한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닌, 느닷없이 살이 빠진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이 이미 발병하였다면 식욕이 감소하고 있기 떄문에 영양결핍도 함께 동반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7: 혈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통칭해서 대장암이라고 합니다.

 

결장에 암에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직장암의 경우 종양이 항문 가까이 있기 떄문에 혈변이 더 흔하게 발병합니다.

 

배변 시 통증이나 배변 후에도 변이 남은 느낌이 남아 무지근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대장암 초기 증상 8: 복부팽만과 가스

 

 

종양에 의한 장폐쇄 현상으로 장의 내용물이 장을 잘 통과하지 못하고 쌓이면서 복통,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대장암 초기 증상 8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같이 서구화된 식습관과 배달음식이 일상이 되고 있는 만큼 초기 증상에 좀 더 관심을 가져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