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농성 여드름 원인 및 치료방법

by 랭킹닷컴 2020. 12. 10.

화농성 여드름 원인 및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랭킹닷컴입니다.

 

오늘은 깊은 흉터를 남기는 화농성 여드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화농성 여드름의 초기에는 일반 좁쌀 여드름과 비슷하여 일반인들은 두 개의 여드름을 헷갈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염증성 여드름이 발생하고 그 주변으로 넓게 발생한다면 단순 좁쌀 여드름이 아닌 화농성 여드름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화농성 여드름을 일반 여드름으로 착각해 대책 없이 압출하거나 만지고 방치하다 보면 흉터가 피부 깊숙히 남아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으며, 흉터 치료로 병원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에는 다양한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 많은 여드름의 종류가 있지만 모두 여드름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크게 나누어 보면 화농성 여드름과 좁쌀 여드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화농성 여드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 그렇다면 화농성 정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종기가 곪아서 고름이 생기는 성질

 

염증이 생겨서 노랗게 고름이 생기면 우리는 그것들을 화농성 여드름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화농성 여드름의 가장 큰 특징은 우선 크기가 크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여러 개의 모낭에서 발생하여 넓게 형성됩니다.

 

 

화농성 여드름 예방방법

 

화농성 여드름은 화이트 헤드나 블랙 헤드,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드름 초기 단계에 각질 제거제나 여드름 살균제를 사용하여 화농성 여드름의 유발 가능성을 낮춰 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더 커지거나 염증들이 이동하여 여러군데의 모낭에 염증이 생겨 화농성 여드름이 퍼질 수 있습니다.

 

 

화농성 여드름의 발병 원인


화농성 여드름의 발생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화농성 여드름은 전염성이 있거나, 영양 이나 위생 상태가 원인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사춘기 시절 화농성 여드름이 주로 발생하며,  호르몬도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약 30 퍼센트의 경우 유전적 요인이 발생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화농성 여드름을 포함한 여드름의 원인은 노폐물과 피지가 모공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해 주로 발생하며, 불균형한 호르몬 분비, 불규칙한 생활 패턴, 화장, 스트레스, 등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화농성 여드름 압출방법

 

예방을 최대한 하였음에도 화농성 여드름이 유발되었다면 최대한 방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고름이 최대한 곪아 모공이 보일때 쯤 이제 고름을 압출해낼 환경이 조성됩니다. 다만, 방치한다고 무조건 모공이 안 열릴 수 있습니다.

 

모공이 열리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노란 고름과 붉은 피를 압출하게 되면 림프액이 나오게 됩니다.

 

그때 여드름 패치를 붙이시면 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압출하는 것이 쉽지 않는 것입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화농성 여드름은 여러 개의 모낭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한번 고름을 빼냈다고 해서 모든 모낭의 고름을 뺐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한 번 압출을 했음에도 부어있다면 다른 모낭에 고름이 차있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결국 다른 모낭에 있는 고름도 압출해내야 하는데 바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첫 번째 모낭의 고름을 빼냈음에도 크기가 줄어들지 않는다면 삼, 사일 뒤 두 번째 모낭에 있는 고름에 의해 모공이 열리면 두 번째 고름을 압출해내면 됩니다.

 

크기가 줄고 림프액만 나오는 상태가 된다면 여드름 패치를 붙여 주시면 됩니다.

 

재생 패치의 경우 제품마다 다를 수 있지만 3일정도 붙여 주는 것이 적당하며 하루 2회 정도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얗게 부풀어 오르면 갈아 붙여주셔야 하는 점 유의해야 겠죠?

 

재생 패치의 사용 기간을 채웠다면 필요에 따라 흉터 개선 연고와 색소 침착을 예방하기 위해 선크림의 사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거 아시죠~?

 

위 방법처럼 최선을 다했음에도 여드름이 가라앉지 않고 계속 퍼진다면 병원에서 고름을 빼내거나 약을 먹거나 외과적 치료가 동반되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농성 한선염과 여드름의 치료 방법

 
기본적으로 화농성 여드름의 치료는 고름 제거를 기초로 환자 혹은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 호르몬이나 항생제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화농성 여드름의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추가적으로 스테로이드 면적 치료나 외과적 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여드름이 염증으로 발전하냐 안 하냐의 가장 중요한 key는 몸의 면역력이 결정짓기 때문에 컨디션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염증으로 진 것은 몸의 면연력이 떨어졌다고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컨디션 관리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