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뇨에 좋은 과일 Best 4

by 랭킹닷컴 2020. 11. 8.

당뇨에 좋은 과일 Best 4

 

 

안녕하세요

 

랭킹닷컴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과일과 나쁜과일 Best 4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아래 보이는 사과, 포도, 그리고 복숭아 중 혈당을 가장 빨리 올리는 과일은 무엇일까요?

 

 

 

 

포도?, 사과?

 

둘 다 아닙니다. '복숭아'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이 여름에 혈당이 급격히 오르는 경우가 있는데, 놀랍게도 주범이 주로 복숭아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보통 과일에서 맛을 좌우하는 요소 중하나를 향과 당도를 꼽습니다.

 

우리 부르는 이 당을 '브릭스(Brix)'라고 합니다.

 

그나마 다행?, 좋은 소식은 꼭 브릭스가 높다고, 즉 당도가 높다고 혈당 수치가 빠르게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과일 속에는 여러가지의 당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당 종류에는 포도당(Glucose), 과당(Fructose), 서당(Sucrose), 솔비톨(Sorbitol)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중 포토당 같은 경우는 혈당 지수는 100이지만 당도는 그에 비해 60으로 낮고, 과당은 19에서 23으로 낮지만 당도는 150으로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달지만 먹어도 괜찮은 과일이 있지만, 달지 않지만 당뇨인들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과일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단 과일은 피하고 달지 않은 과일은 괜찮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겠죠~?

 

 

 

 

한국인이 가장 흔하게 먹는 과일은 무엇일까요?

 

 

 

사과, 배, 감, 귤, 포도, 수박, 참외, 복숭아 등이 있는데요.

 

이 중 당도는 가장 높지만 혈당지수는 33으로 가장 낮은 과일은 무엇일까요?

 

 

두근두근!

 

 

바로 사과입니다!!

 

 

반대로 당도는 낮은데 혈당지수는 56으로 가장 높은 과일은 복숭아입니다.

 

사실 포도가 가장 많은 여러가지 당 종류가 포함되어 있고 포도당 함량도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혈당지수가 가장 높을 것 같지만 놀랍게도 그렇지 않습니다!

 

포도는 달기만한 것이 아니라 새콤한 산도도 있습니다.

 

또한, 산미는 우리 몸에서 포도당의 흡수를 천천히 이루어지게 하기 때문에 혈당지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섬유질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당 흡수를 천천히 이루어지게 합니다.

 

과일 속의 단백질이나 지방 함량이 높아 혈당 반응을 낮추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결국 과일 섭취 후 혈당상승의 원인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자! 그래서!

 

혈당 상승을 급격하게 유발하는 과일과 당뇨에 좋은 과일을 콕 찝어보겠습니다!

 

 

 

 

 

당뇨에 나쁜 과일 Best 4

 

당뇨에 나쁜 과일:  복숭아

 

당뇨 환자라면 가장 경계해야 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위에도 설명했지만 혈당지수가 무려 56이기 때문에 드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당뇨에 나쁜 과일:  망고

 

한국인들이 많이 먹는 열대 과일 삼대장 중 하나이며, 혈당지수도 높고 일회 섭취량에 따른 혈당 부하지수 둘 다 모두 높기 때문에 당뇨 환자라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에 나쁜 과일: 파인애플

한국인들이 많이 먹는 열대 과일 삼대장 중 하나이며, 혈당지수도 높고 일회 섭취량에 따른 혈당 부하지수 둘 다 모두 높기 때문에 당뇨 환자라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에 나쁜 과일: 바나나

한국인들이 많이 먹는 열대 과일 삼대장 중 하나이며, 혈당지수도 높고 일회 섭취량에 따른 혈당 부하지수 둘 다 모두 높기 때문에 당뇨 환자라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드디어 당뇨에 좋은 과일 네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Best 4

 

당뇨에 좋은 과일: 사과

적당 섭취량: 중간크기 1/3 쪽

 

당뇨에 좋은 과일: 

적당 섭취량: 중간크기 1/4 쪽

 

당뇨에 좋은 과일: 딸기

적당 섭취량: 작은 딸기 7 개

 

당뇨에 좋은 과일: 자몽

자몽은 고미산미, 쓴맛과 신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일반적으로 감귤류는 혈당에 착한 과일인데, 그 중 과일은 혈당부하지수가 3으로 아주 낮은 수치입니다. 

 

적당 섭취량: 중간크기 1/2 개

 

 

 

아래는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한 정보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6

 

당뇨에 좋은 음식 BEST6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6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6에 대해 알아보자 합니다. 지난번 글에서 당뇨에 나쁜 음식 Best 6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당뇨에 좋은 과일 Bes 4 당뇨에 나쁜 음식 Best 6 나

ageducate.org

당뇨에 나쁜 음식 Best 6

 

당뇨에 나쁜 음식 BEST6

당뇨에 나쁜 음식 Best 6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당뇨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6 당뇨에 좋은 과일 Best 4 그 전에! 당뇨병이란 무엇일까요? 당뇨병이란 인

ageducate.org

 

 

 

나머지 소개해 드리지 않은 포도, 수박, 참외 같은 과일은 중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박은 한 쪽이상 먹을 확률이 높고 포도도 몇 알 보다는 한 송이를 먹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어떤 과일이든 양 조절이 당뇨인들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위 소개해 드린 과일도 섭취 시 당뇨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 절대 아닙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해서 앞서 말씀 드린 과일로 배를 채우면 안되는거 아시죠~?

댓글